최대우도법(Maximum Likelihood Method, MLM)은 주어진 데이터를 가장 잘 설명하는 확률분포의 모수(parameter)를 점추정하는 방법론입니다. 최대우도법에서는 우도함수(likelihood function) $L$을 최대화하는 모수 값 $\hat {\theta_{MLE}}$을 최적화 알고리즘으로 찾습니다. 최적화 알고리즘에는 뉴턴-랩슨방법(Newton-Rapson Method), 경사하강법(Gradient Descent) 등이 있습니다. 우도함수는 주어진 데이터 $X$가 특정 모수 $\theta$에서 나올 확률을 의미합니다.
최대우도추정량(Maximum Likelihood Estimator, MLE)은 최대우도법을 적용하여 도출된 결과이며 다음식으로 표현됩니다. 최대우도추정량은 관측된 데이터 $x_i$로 $X$를 고정하고 $\theta$를 변화시키면서 우도함수(尤度函數)에 대입하며 최대가 되는 우도함수값 $\theta$를 찾는 수식표현입니다.
$$\hat{\theta}_{\text{MLE}} = \arg\max_{\theta} L(\theta \mid X)=\arg\max_{\theta} P(X \mid \theta)
$$
여기서, $L(\theta|X)$는 데이터 $X$에서 모수 $\theta$가 주어졌을 때의 우도함수(likelihood fuction)
P($X \mid \theta$)는 모수 $\theta$ 조건에서의 확률변수 $X$의 조건부확률분포함수
전체 표본의 우도함수는 개별 데이터($x_i$)에서의 확률밀도(또는 확률질량)의 곱으로 표현됩니다. 표본의 우도함수는 표본원소가 서로 독립이라는 가정하에 표본원소의 우도함수를 모두 곱한 함수입니다. 한 표본원소의 우도는 단일 관측값이 주어졌을 때의 우도함수입니다. 연속형 확률변수일때는 확률밀도함수 $f(x|\theta)$로 표현되며 이산형 확률변수에서는 확률질량함수 $P(x|\theta)$로 표현됩니다. 다음식은 표본크기가 $n$인 전체 표본의 우도함수를 표현한 식입니다.
\[
L(\theta \mid X) = \prod_{i=1}^n f(x_i \mid \theta)
\]
여기서, $L(\theta \mid X)$는 표본의 우도함수
$f(x_i \mid \theta)$는 개별 데이터 $x_i$의 우도함수이며 확률밀도함수 또는 확률질량함수
$n$은 관측된 데이터 수